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ocus

불면증 약물치료는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한정적으로

관리자 12-27 829

업무로 한동안 야근에 시달린 직장인 김미영 씨. 오랜만에 밀린 잠을 자고 싶어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들었지만, 웬일인지 새벽이 되도록 잠이 오지 않았다.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날이 반복되자 운동 부족이 원인인가 싶어 한 시간 동안 운동을 했으나 그날 밤에도 눈이 말똥말똥. 도대체 이건 뭐지?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불면증인가?

 

잘 수 있는 적절한 환경과 조건이 잘 구비되어 있음에도 잠의 시작이나 유지가 어렵고, 불충분한 수면으로 낮 동안 불편감을 경험한다면 불면증을 의심할 수 있다. 밤에 오래 깨어 있거나 잠의 질이 좋지 않은 것도 불면증 증상이다. 증상 지속 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 단기 불면증, 이상일 경우 만성 불면증으로 진단한다.

 

 

어떤 검사를 통해 불면증으로 진단되는가?

 

먼저 면담을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본 다음, 수면장애의 원인을 감별하는 검사를 시행한다.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 사지 운동장애 등 다른 수면장애를 불면증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감별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또한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내과적 또는 정신과적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도 병행한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

 

기분장애나 불안장애 같은 정신과적 문제, 위궤양이나 천식, 협심증 같은 신체 질환, 약물의 사용이나 중지 등에 의해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일차성 불면증의 경우 직접적인 원인은 따로 없으며, 대부분 과도한 각성이 원인이다. 불면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크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 중이라 은근히 신경이 쓰인다.

 

원인이 있는 불면증의 경우 원인에 대한 치료를 먼저 시행한다. 그 외에도 좋은 잠을 위한 올바른 수면 습관과 환경을 만드는 수면 환경 요법, 약물치료, 수면 인지행동 치료, 광치료,이완요법, 수면 제한 등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법이 많다. 그러나 불면증의 약물치료는 수면장애로 망가진 수면 패턴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때까지 한정해 시행해야 한다.

 

 

일상에서 불면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다.

 

불면증이 길어지면 장기간 잠을 못 자는 것에 대한 걱정으로 과도한 각성이 지속되면서 불면증이 만성화되는 2차적 문제가 발생한다. 낮잠, 오래 누워 있기, 일찍부터 자려고 노력하기 등은 불면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잠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졸리기 전에는 눕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평소 수면 스케줄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된다 

 

 

 

충분히 잘 수 있는 환경임에도 문제 생기면 불면증!

 

1 잠의 시작이나 유지가 어렵다. 또는 너무 일찍 깬다.

2 피곤, 무력감,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짜증 등의 감정 문제, 낮 동안의 졸림, 과다행동이나 충동성, 공격성 등의 행동 문제, 의욕 저하, 잦은 실수나 사고, 잠에 대한 걱정이나 불만족 등 불충분한 잠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3 충분히 잘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이 주어진 상태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4 잠으로 인한 문제가 주 3회 이상 발생한다.

5 다른 수면장애로 설명되지 않는다

 

 

이은 교수(정신건강의학과) 포토그래퍼 최재인 스타일링 최새롬 

 

 

건강정보의 다른 이야기 보기

TOP